설문조사: 코로나19의 영향 속에 신기술과 프로세스 변화에 대한 관심 높아

코로나19의 글로벌 대유행이 2년째 이어지면서, 작년 한 해 모든 산업 분야에서 코로나19의 충격이 이어졌다. 이런 가운데 경기 회복을 기대하며 준비하는 모습도 곳곳에서 나타났습니다.

캐드앤그래픽스가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진행한 ‘2021 캐드앤그래픽스 독자 설문조사’에서는 IT 기술을 도입한 디지털화/스마트화를 중심으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변화를 고민하는 모습이 뚜렷했습니다.

2021년 CAD/CAM/PLM/BIM 관련 분야의 가장 큰 뉴스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작년 한 해 엔지니어링 분야의 주요한 뉴스로 42.2%의 응답자가 ‘코로나19의 유행 지속에 따른 산업 위축’을 꼽았습니다. 재작년에 이어 지난 해에도 코로나19의 영향이 적지 않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뒤를 이어서 ‘가상 제품 개발 환경의 도입과 업무 변화(15.8%)’, ‘스마트 제조, 스마트 건설에 대한 대응(15.5%)’, ‘제조·건축 산업의 시각화나 협업을 위한 VR/AR 활용(10.3%)’, ‘스마트 건설/스마트시티를 위한 설계·시뮬레이션·건설 기술 도입과 업무 변화(8.6%)’ 등의 순으로 응답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및 산업의 위축세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의 활용과 프로세스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코로나19가 엔지니어링 업무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다고 보십니까?

코로나19의 글로벌 유행이 2년째 이어되면서 설계/해석/시각화 등의 엔지니어링 업무 환경이나 진행 방식에 얼마나 영향을 주고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영향이 없었다’부터 ‘큰 영향을 주었다’까지 5점 척도로 물었을 때 평균점은 3.76점으로, 대체로 영향을 받았다는 응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평균 이상으로 영향을 받았다는 응답이 68.6%로 절반을 넘었고, 영향이 적거나 없었다는 응답은 10.3%였습니다.

응답자의 산업분야별로 살펴보았을 때에도 소폭의 차이는 있었지만, 모든 산업분야에서 코로나19가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는 응답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메디컬, 소프트웨어/서비스/SI, 그래픽, 조선 등의 산업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응답률이 높았습니다.

코로나19의 유행이 엔지니어링 업무에 어떤 변화를 주었습니까?

그렇다면 코로나19가 어떤 모습으로 엔지니어링 업무에 변화를 주었을까요.

절반에 가까운 48.0%의 응답자가 ‘재택근무나 비대면 업무/협업이 늘었다’고 답했습니다. 이어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교체하거나 라이선스에 변화가 있었다는 응답이 14.1%였고, 엔지니어링 업무의 내용(13.7%)이나 업무량(11.3%) 등의 변화도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는 응답은 3.4%였습니다.

BIM이 실무에서 얼마나 자리잡고 있다고 보십니까?

작년에 이어, 건축 분야 응답자를 대상으로 BIM(건축 정보 모델링)이 건축/건설/토목 등의 실무에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있는지를 물어보았습니다.

5점 척도로 물어보았을 때 평균점은 3.09점이며, 중간 정도라고 답한 응답자가 41.6%로 가장 많았는데요. 비교적 자리를 잡고 중요하게 쓰인다는 응답은 32.1%였고, 실무에서 많이 쓰이지 않는다는 응답은 26.2%였습니다.

전년도 독자 설문조사와 비교하면 자리를 잡았다는 응답 비중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실무 프로세스에서 BIM이 점차 자리를 잡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해 보입니다.

설계자가 CAE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설계 과정에서 CAE 해석/시뮬레이션 활용이 점차 확산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제조 분야 응답자를 대상으로 이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았습니다.

‘제품 개발 시간을 줄이거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는 응답이 66.5%로 가장 많았습니다.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추가 업무나 학습이 부담된다’는 응답은 22.2%, ‘해석보다 설계자 본연의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응답은 10.9%로 나타났습니다.

전년도 독자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필요성에 공감하는 응답은 소폭 증가, 업무/학습 부담을 호소하는 응답은 소폭 감소했는데요. 향후 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어떻게 변화할지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2022년 제조, 건설 분야의 경기에 대해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올해 제조 및 건설 분야 경기 전망에 대한 설문에서는 전반적으로 작년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응답자가 51.4%로 절반 가량을 차지했습니다. ‘작년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은 41.8%로 나타나고 ‘작년보다 좋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은 6.8%였습니다.


Posted

in

by

Comments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처럼 사이트 디자인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