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이하 지멘스 DISW)는 블로그를 통해, 자사의 CAD 솔루션인 NX의 2022년 12월 릴리스에서 건물 구조의 설계 및 최적화를 중심으로 하는 BIM(빌딩 정보 관리) 워크플로 관련 기능을 강화했다고 소개했다.
BIM을 위한 NX는 알고리즘 모델링, 자유형상 모델링, 철골 구조, MEP(기계, 전기, 소방 등 건축물 설비) 등을 패키징한 3D 파라메트릭 설계 도구를 제공한다. 지멘스 DISW는 “고립된 환경(silo)에서 설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없애기 위해 협업 설계 환경을 구축했고, 이를 통해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최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NX의 최신 릴리스에서 지멘스 DISW가 중점을 둔 핵심 영역은 UI(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NX는 건물 구조를 효율적으로 생성하고 편집하는 동시에 신규 사용자가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UI를 사용자 정의하고 간소화하는 접근 방식을 택했다. 모든 구성 요소와 기능을 하나의 전용 내비게이터에서 보고 편집할 수 있으며, 레벨 간에 빠르게 전환하여 BIM 개체를 편집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다. 이를 활용하면 메뉴를 탐색하는 데 시간을 적게 들이고, 그만큼 구조를 다듬고 최적화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 지멘스 DISW의 설명이다.
또한, NX의 최신 릴리스에는 직관적인 스케치 환경을 통해 그리드 및 입면선(elevation line)을 원하는 대로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모든 라인은 다양한 산업과 고객 표준 디스플레이 유형에 맞게 맞춤 설정할 수 있다. NX는 벽, 기둥, 바닥, 천장과 같은 구조 요소를 배치할 때 그리드 및 입면선을 쉽게 참조할 수 있으며 너비, 색상, 선 길이 등 모든 그리드 및 입면선을 사양에 맞게 수정할 수 있게 지원한다.
BIM용 NX의 구조 라이브러리(Structure Library)는 재료의 사용과 커스터마이징에서 효율을 높인다. 새로운 구조 옵션을 쉽게 만들고 편집할 수 있으며, 구조 요소의 두께는 정의된 구조와 연관성을 유지한다. 그리고 벽이나 천장 등의 건물 요소에 여러 개의 재료 레이어를 할당할 수 있다. BIM용 NX를 사용하면 구조에 필요한 벽, 바닥, 천장, 보, 기둥 등의 요소를 설계에 통합할 수 있다. 그리고 재료와 모양에 따라 다양한 지붕을 선택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돕는다.
NX는 구조물 설계에서 건축 단계의 비용 계획을 고려할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BIM용 NX에는 룸 보고서(Room Report)가 탑재되어, 전체 설계 프로세스에서 룸의 크기를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다. 이름을 입력하고 색상을 정의한 후 바닥을 선택하면 구조물 전체의 룸을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객실 정보를 엑셀 스프레드시트로 내보내 바닥재 수량을 예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조물의 비용 효율성을 분석 및 확보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