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마이크로소프트, “제조산업에 생성형 AI 적용해 생산성 높인다”

지멘스마이크로소프트는 산업 기업이 제품 설계, 엔지니어링, 제조 및 운영 등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혁신과 효율성을 촉진할 수 있도록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협업 기능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사는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PLM(제품 수명주기 관리)을 위한 지멘스의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협업 플랫폼인 팀즈(Teams), 애저 오픈AI 서비스(Azure OpenAI Service) 및 애저의 AI 언어 모델을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양사는 하노버 메세 2023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이 AI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문제 보고 및 시각적 품질 검사를 통해 공장 자동화 및 운영을 향상하는 방법을 선보인다.

2023년 후반에는 새로운 팀즈용 팀센터 앱이 출시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지멘스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설계 엔지니어, 현장 작업자 및 여러 비즈니스 기능 팀이 피드백 루프를 더 빠르게 닫고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서비스 엔지니어나 생산 담당자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자연스러운 음성으로 제품의 설계나 품질 문제를 문서화하고 보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통해 음성 데이터를 구문 분석하여 요약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팀센터 내에서 적절한 설계, 엔지니어링 또는 제조 전문가에게 전달할 수 있다. 작업자는 선호하는 언어로 관찰 내용을 기록할 수 있으며, 이 기록은 애저 AI를 통해 회사의 공식적인 언어로 번역된다.

팀즈는 푸시 알림과 같은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을 제공하여 워크플로 승인을 간소화하고, 설계 변경을 요청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며, 혁신 주기를 가속화할 수 있다. 지멘스와 마이크로소프트는 “팀즈용 팀센터 앱을 사용하면 현재 PLM 도구에 액세스할 수 없는 수백만 명의 작업자가 기존 워크플로의 일부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에 더 쉽게 영향을 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양사는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자동화 엔지니어가 공장에서 기계를 제어하는 산업용 컴퓨터인 PLC(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의 코드 생성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하노버 메세에서 양사는 오픈AI의 챗GPT(ChatGPT) 및 애저 AI 서비스가 지멘스의 산업 자동화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한 콘셉트를 시연한다. 이 쇼케이스에서는 엔지니어링 팀이 자연어 입력을 통해 PLC 코드를 생성하여 시간과 오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한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통해 유지관리 팀은 오류를 식별하고 단계별 솔루션을 더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한편, 생산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생산 조정을 줄이는 데에 있어 중요하다. 컴퓨터 비전과 같은 산업용 AI를 통해 품질 관리 팀은 품질 관리를 확장하고, 제품의 편차를 더 쉽게 식별하며, 실시간 조정을 더욱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하노버 메세에서는 애저 머신 러닝과 지멘스의 인더스트리얼 에지(Industrial Edge)를 사용하여 카메라 및 비디오로 캡처한 이미지를 머신러닝 시스템으로 분석하고, 작업 현장에서 AI 비전 모델을 구축/배포/실행 및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을 시연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콧 거스리(Scott Guthrie) 클라우드+AI 부문 총괄 부사장은 “AI를 기술 플랫폼에 통합하면 일하는 방식과 모든 비즈니스 운영 방식이 크게 바뀔 것”이라면서, “지멘스와 함께 더 많은 산업 조직에 AI의 힘을 제공하여 워크플로를 간소화하고 사일로(silo) 현상을 극복하며 보다 포괄적인 방식으로 협업하여 고객 중심의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의 세드릭 나이케(Cedrik Neike) CEO는 “강력한 고급 AI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지멘스와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규모의 기업에서 직원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협업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챗GPT와 같은 도구를 배포하고자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Posted

in

by

Comments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으로 이처럼 사이트 디자인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