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블은 연례 사용자 콘퍼런스인 ‘트림블 디멘션스’서 인공지능(AI) 혁신과 엔지니어링 및 건설 작업 흐름에서 에이전틱 AI(agentic AI) 개발 및 확대를 가속화하기 위한 비전을 소개했다.
이 비전의 핵심은 트림블의 에이전틱 AI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트림블이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보안이 강화된 에이전틱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배포하는 데 사용하는 핵심 서비스, 보안 프레임워크 및 도구 모음이다. 트림블은 이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AI 에이전트를 생성한다.
트림블은 에이전틱 AI 플랫폼을 개방적이고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트림블의 비전은 자사의 AI 원칙을 지원하며, 파트너와 고객이 트림블의 건설 설루션 제품군 전반에서 AI 에이전트와 다중 에이전트 작업 흐름을 생성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산업 규모의 혁신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비전에 따라 트림블은 현재 일부 고객과 함께 신규 플랫폼인 ‘트림블 에이전트 스튜디오(Trimble Agent Studio)’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림블의 에이전틱 AI 플랫폼 및 기타 AI 기능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설루션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트림블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탐색하도록 도와 더 빠른 온보딩(onboarding) 및 참여를 유도하고 ▲처음부터 모델링하는 데 필요한 수동 단계를 제거하고, 사용자가 모델링하려는 내용을 설명하여 설계 중에 3D 객체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현장에서 음성 메모를 문서로 변환하여 작업팀의 상태 업데이트를 캡처하고, 팀이 사무실에서 컴퓨터 화면 앞에 몇 시간을 보내는 것을 방지하도록 돕는다. 또한 ▲데이터 액세스를 가속화하고 자산 유지 관리 및 허가(permitting) 작업 흐름을 간소화한다.

트림블은 혁신적인 기능을 핵심 설루션에 통합하여 고객이 AI의 영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 중 일부는 고객이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사전 출시/조기 참여 프로그램인 트림블 랩스(Trimble Labs)를 통해 제공된다.
뷰포인트 파이낸스 어시스턴트(Viewpoint Finance Assistant)와 아쿠비드 어시스턴트(Accubid Assistant)는 2026년 초에 트림블 랩스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트림블 프로젝트사이트 헬프 에이전트(Trimble ProjectSight Help Agent), 자동 제출(Auto-Submittals) 및 AI 타이틀 블록 추출(AI Title Block Extraction) 기능은 현재 북미 및 일부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트림블 스케치업(Trimble SketchUp)의 AI 렌더(AI Render) 기능은 현재 사용할 수 있고, 스케치업 어시스턴트(SketchUp Assistant)와 객체 생성(Generate Object)은 2025년 4분기에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테클라 스트럭처스 사용자 어시스턴트(Tekla Structures User Assistant), 개발자 어시스턴트(Developer Assistant) 및 AI 클라우드 제작 도면(AI Cloud Fabrication Drawings) 기능은 현재 사용할 수 있다. 테클라 모델 어시스턴트(Tekla Model Assistant)는 2025년 4분기에 트림블 랩스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림블 유니티 AI(Trimble Unity AI)는 모든 트림블 유니티 유지 관리 및 일부 고객을 위한 트림블 랩스 기능으로 현재 사용할 수 있다.
트림블의 마크 슈워츠(Mark Schwartz) AECO 소프트웨어 담당 수석 부사장은 “에이전틱 AI 사용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창작자들이 고부가가치 AI 에이전트를 신속하고 책임감 있게 대규모로 개발, 배포, 모니터링 및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공통 인프라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 플랫폼을 트림블과 그 파트너, 고객이 우리의 설루션과 그들의 데이터 모두에서 더 많은 가치를 추출하도록 돕는 엔진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트림블의 롭 페인터(Rob Painter) CEO는 “연결 및 확장(Connect and Scale)이라는 우리의 전략은 데이터 사일로(silo)를 허물어 고객이 더 현명한 결정을 내리고, 효과적으로 협업하며,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AI를 우리 설루션에 내장하고 향상된 데이터 흐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우리는 연결된 데이터의 힘을 발휘하기 위한 다음 단계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 남기기